블로그

블로그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53호 : 만족도 조사 - 어린이들을 위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5년 5월 3주차
만족도 조사 - 어린이들을 위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서울관광정보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다! 이곳은 어디야?

 

이곳은 서울상상나라에요! 서울상상나라는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체험을 배우면서 꿈과 행복을 키울 수 있도록 서울시가 마련한 공간이랍니다! 특히 행복을 디자인하는 어린이를 주요 개념으로 특화된 체험 전시가 많이 운영되고 있어요. 어린이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의 자세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아이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적극적으로 여러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부모님은 물론 선생님들의 사랑도 받고 있어요! 연령별, 주제별로 특색 있게 운영되는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항상 새롭고 유익한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서울상상나라는 어린이와 가족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 노력과 정성을 다하고 있답니다!

서울 광진구 능동로 216

혹시 서울상상나라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어떤 일로 서울상상나라에 방문했니?


와이즈인컴퍼니는 서울상상나라로부터 서울상상나라 관람객 만족도 조사 의뢰받았어요. 설문조사 및 분석 전문 기업인 와이즈인컴퍼니가 가장 자신 있는 조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조사는 서울상상나라에 방문했던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는 조사였습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찾아오기 때문에, 서비스 운영은 잘 되고 있는지, 프로그램 참여 경험은 어땠는지 방문객들의 의견을 묻는 절차가 중요해요. 만약 개선해야 할 점들이 존재한다면 이유를 파악하고 보완해야 더 많은 어린이들이 즐겁게 전시를 체험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더 많은 만족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진행합니다!

조사는 어떻게 진행한 거야?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 설계표를 살펴보면서 설명드릴게요! 이번 조사는 2021년 서울상상나라 관람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이전의 뉴스레터 조사 방법 소개에서도 온라인 조사가 굉장히 자주 언급되었는데요! 그만큼 온라인 조사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어서 응답자의 편의성이 높습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이 온라인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분석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어서 자주 사용된답니다!

그렇구나! 그러면 만족도는 어떻게 산출했어?


이번 서울상상나라 관람객 만족도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 고객 만족도 모델을 기반으로 한 ‘PCSI 2.0’ 모델을 활용했답니다! ‘PCSI 2.0’ 모델은 고객의 기대와 실제 경험을 분석하여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론입니다. 이 모델은 공공기관의 서비스 품질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주로 설문조사와 통계 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서울상상나라 만족도 조사에서도 사용되었답니다!

PCSI 2.0 모델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해줘!

 

PCSI 2.0 모델을 적용한 서울상상나라 관람객 만족도 조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진행되었어요.

[모델 구성도]


크게 5가지의 주요 구성 요소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서비스 비교’, ‘서비스 품질’, ‘전반적 만족도’, ‘성과’, ‘사회적 책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소분류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해당 요소들을 통해 PCSI 2.0모델은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그럼 조사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이번 조사의 결과를 임의의 데이터로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나타내보았어요. 결과를 보여줄 때에는 관람객 차원별로 구분한 점수를 종합하여 아래의 예시 그래프처럼 나타내보았답니다!

[그래프 예시]

 

관람객 차원은 성별, 연령대, 거주지, 동반 아동 성별, 동반 아동 연령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었어요. 이렇게 분석을 진행하면, 세부 요소들의 특징도 파악할 수 있고, 전체적인 특징도 같이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그래프 예시]


위의 그래프는 서울상상나라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를 나타내는 예시 그래프에요. 해당 문항도 관람객 차원에 따라 성별, 연령대, 거주지, 동반 아동 성별 등에 따른 구분되어 진행되었답니다! 여기서는 도넛 차트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각 부분이 전체에서 얼마나 차지하는지 직관적으로 보여주었어요. 각 섹션의 크기나 색깔을 통해서 구성 비율을 쉽게 비교할 수 있답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결과를 빠르게 이해하고 핵심 포인트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은 해당 기업의 서비스 발전에 큰 힘이 됩니다. 만족도 조사를 통해 받은 피드백은 우리의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랍니다!

 

하지만 때로 응답의 신뢰성이 없거나 장난스럽게 작성되는 경우가 존재하지요. 이런 진지하지 않은 응답은 서비스 개선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만족도 조사가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답변해 주신다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올바른 응답 수집과 적절한 분석의 만족도 조사.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 이런 업무를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025-05-16

[와이즈인컴퍼니 : 토픽 스토리] 제18호 : 키워드(조직커뮤니케이션)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5년 5월 2주차
 키워드(조직커뮤니케이션)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조직커뮤니케이션"입니다. 불안감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내에서 개인이나 집단 간에 메시지나 정보를 교환하여 조직의 목표를 공유하고 조직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돕고, 성과에 기여하며 조직에서 일어나는 공식적,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 과정이다(이순하,2018)
  • 조직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을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이 조직목적을 협동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구두 언어나 문서를 통하여 공동과제를 수행하면서 동시에 조직을 계속 유지시키고 욕망을 충족시키는 과정이다.(문지혜,2015)
  •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 체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이다.(Tompkikns, 1984)

※참고문헌 : 인터넷이 조직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공동체 구현에 미치는 영향 연구(박영락,2008)

출처 : 네이버 뉴스
[뉴스 검색 결과]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뉴스를 검색해보았더니 많은 기업에서 조직커뮤니케이션 교육을 실시한다는 뉴스를 볼 수 있었어요! 이렇게 기업들에서 관련 강의를 실시한다는 것은 기업들도 조직커뮤니케이션이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겠죠?


실제 연구도 기사 검색 결과와 동일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의 연구동향을 알아보자!

 

좋아요. 우선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 보겠습니다! 국내에서의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1988년에 발행된 학위논문이 시작이었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조직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2014년부터 최근 10년간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해 발행된 학위, 학술논문의 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조직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최근 10년간 국내 학위, 학술 논문 발행 수]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문은 20015년에 가장 많이 발행되었고, 이후에는 논문 수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며 꾸준히 연구가 이어져 왔어요. 다만 2023년에는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학술논문이 발행되지 않았어요! 이런 변화는 조직커뮤니케이션 분야에 대한 연구 경향이나 관심의 변동을 반영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 이 분야의 연구가 다시 활발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래서 어떤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거야?


텍스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서 말씀드릴게요. RISS에서 "조직커뮤니케이션"을 검색하였을 때 나오는 논문 중 제목에 "조직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 국내논문만을 활용하여 텍스트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조직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워드클라우드부터 살펴보도록 해요. 언급 빈도 상위 200개의 단어만 추출해서 그렸습니다. “조직커뮤니케이션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조직몰입”, “만족임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직무만족”, “조직문화와 같은 단어도 많이 보였답니다. 이로 인해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이나 조직문화, 조직몰입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어요.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간호사”, “어린이집”, “호텔인데요. 이는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가 다양한 직업군에서 활발히 이루어졌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직업들은 사람들과의 소통이 많은 분야로, 서비스업에 가까울수록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은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언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워드클라우드에서 확인했던 것과 동일하게 조직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만족" "조직몰입"이 가까이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간호사“, ”어린이집“, ”교사와 같은 단어들도 함께 등장하여, 다양한 직군에서 연구가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특히 조직문화이라는 단어가 보이는데요, 이는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조직 내의 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조직문화가 활발해지면 직원들의 만족도와 몰입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조직의 성과와 분위기가 개선될 수 있겠죠.

분석 자료 출처 : RISS, 키워드 검색 결과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당연한 결과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예기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으니까요!

 

재능은 게임에서 승리하지만 팀워크와 지능은 우승을 차지합니다.” 마이클 조던의 말처럼, 조직에서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팀워크와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데이터 분석에서도 소통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없다면 결과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수 있죠. 따라서 항상 데이터를 정직하고 명확하게 분석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와이즈인컴퍼니에서는 항상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보장하고 있어요

이번 소식도 모든 분들께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이었길 바랍니다.

2025-05-13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52호 : 수요 조사 - 방안이 필요할 땐, 수요 조사!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5년 5월 1주차
수요 조사 - 방안이 필요할 땐, 수요 조사!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BizData
이 눈부신 건물은 어디야?

 

이곳은 비즈데이터에요! 비즈데이터는 2014PaaSB2B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시작으로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이에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데이터를 수집, 분석 및 해석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비즈니스 전략을 제안한답니다!

 

특히,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시장 트렌드를 예측하고,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며,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해요. 이는 맞춤형 분석 서비스를 통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도 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데이터 시각화, 리포트 작성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활용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답니다!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350길 12

혹시 비즈데이터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어떤 일로 비즈데이터에 방문했니?


와이즈인컴퍼니는 비즈데이터로부터 수도권 및 수도권 외 청년 인재 스마트팜 창업 수요 조사 의뢰받았어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수요 조사에도 자신있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부여군 내의 스마트팜 통합지원센터와 연계한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을 통해 미래 농업 분야 창업을 도와주는 일자리 창출과 스마트팜 운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진행되었어요. 청년 인재 스마트팜 창업 지원을 통해 여군 정주 및 거주를 장려하고 농업 분야 활성화를 도모하는 개념의 일자리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였답니다. 이때, 표본을 여러 가지 특성으로 나누어서 진행했어요!


수요조사는 파악 및 예측을 위해 수행되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조사는 어떻게 진행한 거야?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 설계표를 살펴보면서 설명드릴게요. 먼저 조사 대상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청년층입니다. 수도권에 사는 청년들이 미래 농업 분야 창업을 하게 된다면, 농업 분야가 활성화되고, 일자리 형태도 다양해지겠지요? 조사 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온라인 패널조사였답니다. 온라인 패널조사는 와이즈인컴퍼니 전문이지요!

그렇구나! 그럼 온라인 패널조사에 대해서도 알려줘


좋아요! 온라인 패널조사에 대해 설명드려볼게요. 온라인 패널조사는 인터넷을 통해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 방법이에요. 패널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온라인 설문지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답니다. 온라인 패널조사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있어요!  

 

또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하여 응답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더욱 풍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답니다. 비용이 효율적이라는 장점도 존재해요! 그러나 이 방법은 인터넷 접근성이 제한된 사람들에 대한 대표성 문제와 응답의 진실성 문제는 아직 완벽하지 않답니다. 최근 시장에서 온라인 패널조사는 시장 조사, 여론 조사, 제품 테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어요

그럼 조사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이번 조사의 결과는 임의의 데이터로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나타내보았어요. 결과를 보여줄 때에는 각 특성에 따라 집단을 나누고, 집단마다 그래프를 그리기도 했어요. 또한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차트 형태와 옵션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그래프를 그리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래프 예시]

 

아래의 표와 그래프는 농업 분야 스마트화 및 산업화 인지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예시표예요. 성별, 연령대, 학력, 거주지, 혼인상태 등에 따른 구분이 되어있고, 7점 만점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추가적으로 7점 점수 척도로 응답한 결과를 3 점수 척도로도 환산해서 함께 보여드렸어요. 때로는 3점 점수 척도가 한눈에 보기 쉽고, 해석하기 용이하며, 보고서와 같이 결과를 요약하고 전달하는 데 더 효과적이랍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결과를 빠르게 이해하고 핵심 포인트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표와 그래프 예시]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농업 분야의 스마트화와 산업화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 변화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어요! 이를 바탕으로 정책 수립 및 전략 마련에 인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수요 조사는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고객의 필요와 선호도를 정확히 파악한다면, 더 효과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답니다. 또한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견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어요. 예측 가능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리스크는 줄이며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조사를 통해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데 집중하겠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정확한 평가와 신뢰 있는 수요 조사.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 이런 업무를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025-05-13

[와이즈인컴퍼니 : 토픽 스토리] 제17호 : 키워드(불안감)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5년 4월 4주차
 키워드(불안감)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불안감"입니다. 불안감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예상치 못한 위협, 부정적 사건 발생에 대한 불확실성의 평가 및이런 사건을 통제할 수 없는 현상에 대한 평가(Best and Krueger, 2011)
  • 예측 불가능한 사건이나 상황에서 느끼는 위험에 대한 반응으로 볼 수 있으며 불안감은 이와 관련된 정서 및 감정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불안감은 단일한 감정이 아니라는 특징을 고려했을 때 영역에 따라 나뉠 수 있으며 다차원적인 속성을 갖는다(최인철ㆍ김범준, 2005)
  • 긴장과 염려, 증대된 자율 신경계통의 활동으로 특정 지어지는 일시적인 정서 상태(Spielberger, 1996)
  •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는 위협적이고 위험한 상황에서 인간이 경험하게 되는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반응(김형준과 오수성,2012)
  • 인간이 상황에 따라 변하는 근심, 걱정, 우려, 긴장의 감정 등의 부정적 정서(박선태와 임성옥,2017)

참고문헌 사회경제적 불안감이 시민성에 미치는 영향(김주희,2021),재난영화 시청이 수용자의 불안감, 자기성찰 및 시청만족에 미치는 영향(LI, QIANG,2020)

출처 : 네이버 뉴스
[뉴스 검색 결과]

최근 불안감과 관련된 뉴스 기사를 보니, 특히 안전 사고와 관련된 불안감 기사가 많이 보이네요. 전기차 화재, 땅 꺼짐 사고, 그리고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유행 등으로 많은 분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또한 이런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기업이나 지자체들의 여러 가지 대책과 방안을 발표하는 기사들도 보이고 있네요!


실제 연구도 기사 검색 결과와 동일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의 연구동향을 알아보자!

 

좋아요. 우선 불안감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 보겠습니다! 국내에서의 불안감에 관한 연구는 1974년에 발행된 학술논문이 시작이었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불안감”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2014년부터 최근 10년간 불안감에 관해 발행된 학위, 학술논문의 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불안감”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최근 10년간 국내 학위, 학술 논문 발행 수]

불안감에 관한 논문의 수는 2020년에 급격하게 증가한 뒤, 점차 줄어들어 이전의 논문 수 정도로 다시 내려온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코로나 19로 인한 건강문제의 불안감이 가장 영향을 미친 것으로 짐작이 되네요!


그래서 어떤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거야?


텍스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서 말씀드릴게요. RISS에서 "불안감"을 검색하였을 때 나오는 논문 중 제목에 "불안감"이 포함된 국내논문만을 활용하여 텍스트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불안감”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워드클라우드부터 살펴보도록 해요. 언급 빈도 상위 200개의 단어를 추출해서 그렸습니다. 불안감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영어 범죄입니다. 이를 통해 영어나 범죄에 관한 불안감을 특히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뿐만 아니라 치료”, “환자”, “사회와 같은 단어들도 자주 언급되었는데, 이는 불안감을 다루는 연구가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학습”, “교사”, “수업과 같은 단어들인데요. 이들은 모두 학업과 관련된 단어로, “학습자”, “대학생”, “학생등 다른 학업과 관련된 단어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어요. 이는 학생들의 학업과 관련된 불안감이 많은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관심사임을 시사하고 있어요. , 학업 스트레스와 관련된 문제는 연구의 주요 주제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으며,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노력이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요.

 

 

다음은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언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워드클라우드에서 확인했던 것과 동일하게 불안감를 중심으로 "영어" "학습", “학업자가 가까이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영어 학습과 관련된 학업자들의 불안감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어요. 더불어 "범죄", "환경", “사회" 같은 요소들도 불안감과 연관되어있음을 보여주고 있어요.

분석 자료 출처 : RISS, 키워드 검색 결과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불안감과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당연한 결과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분석 결과를 통해 예기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답니다!

 

흔들리며 피는 꽃이라는 시를 아시나요?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없듯이, 불안감도 잠시 흔들리는 마음일 뿐입니다. 중심을 잃지 않는다면 언젠가 멋진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데이터 분석도 마찬가지입니다. 분석 과정에서 주제를 잃어버릴 수도 있지만, 처음에 설정한 주제를 잃지 않고 분석을 진행하면 반드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희 와이즈인컴퍼니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번 소식이 여러분께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2025-05-13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51호 : 만족도 조사 - 체험 프로그램을 만족하고 있을까?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5년 4월 3주차
 만족도 조사 - 체험 프로그램을 만족하고 있을까?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서울한옥포털
멋있는 한옥이구나! 이곳은 어디야?

 

이곳은 북촌문화센터에요! 북촌의 역사와 가치,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리며 북촌과 한국의 전통 주거문화에 대한 의미를 전하는 곳입니다. 200210월에 개관하여 주민과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북촌의 의미를 전하고, 전통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요!

 

기존에는 안채, 바깥채, 앞행랑채, 사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한옥 개보수 기준 조례에 의거하여 최대한 한옥 원형을 보존하고 복원하는데 중점을 두었어요. 그래서 현재는 개보수 되어 북촌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주민 커뮤니티 및 방문객 안내센터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북촌문화센터에 방문하면 역사와 가치를 홍보하는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고, 북촌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는 영상물, 전통문화체험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특히 안채 뒤에 마련되어 있는 정자는 휴식공간으로 제공되어 단아한 한옥의 정취를 느끼며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서울 종로구 계동길37

혹시 북촌문화센터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어떤 일로 북촌문화센터에 방문했니?


와이즈인컴퍼니는 북촌문화센터로부터 2020 공공한옥 온라인(비대면) 문화 체험 프로그램 참여자 만족도 설문조사 의뢰받았어요. 설문조사 및 분석 전문 서비스 기업인 와이즈인컴퍼니에 걸맞은 의뢰라고 할 수 있지요!

 

앞서, 북촌문화센터에서는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고 언급했었지요? 이곳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의 외국인들도 찾아오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참여자들에게 의견을 묻는 절차가 필요하답니다! 만약 불편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점들이 존재한다면 이유를 파악하여 보완해야 하니까요!

 

특히 온라인으로 진행되면 직접 해결할 수 없는 부분들이 존재하고, 기술적인 문제나 소통의 어려움 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답니다! 그래서 이번 만족도 조사는 공공한옥 온라인(비대면)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어떤 불편함이 있고, 어떤 점이 만족스러운지 조사해보았어요.


탁월한 수요 조사가 적절한 지원을 만듭니다.

그럼 만족도 조사는 어떻게 진행한 거야?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 설계표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조사는 북촌문화마을의 온라인 문화 체험 프로그램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온라인 조사는 많은 사람들을 빠르고 편리하게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조사 대상이 온라인 참여자이다 보니 오프라인 조사보다는 온라인 조사가 더 효과적이겠지요? 그리하여 온라인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제작했고,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그렇구나! 그럼 조사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이번 조사의 결과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보았어요. 주로 표와 그래프를 사용하였답니다. 아래의 예시들처럼요!

[그래프 예시]

 

위의 그래프는 각 문항에 대한 만족도와 전체 만족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무엇보다 각 항목의 수치를 그래프 위에 나타냄으로써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이는 결과를 빠르게 파악하고,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는 데 유용해요. 그리고 시각적 명확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보고서나 프레젠테이션에서 중요하게 사용된답니다!

[표와 그래프 예시]

 

위의 표는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표예요.성별,연령대,현장 프로그램 참여 경험에 따른 구분이 되어있답니다!추가적으로 5점 점수 척도로 응답한 결과를 3점 점수로도 환산해서 함께 보여드렸어요.부정은 전혀 그렇지 않다그렇지 않은 편이다 를 포함하고, 긍정 은 매우 그렇다. 그런 편이다를 포함하여 간단하게 나타내보았답니다!

 

때로는 3점 점수 척도가 한눈에 보기 쉽고, 해석하기 용이하며, 보고서와 같이 결과를 요약하고 전달하는 데 더 효과적이랍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결과를 빠르게 이해하고 핵심 포인트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또한 3점 척도는 데이터의 복잡성을 줄여 직관적이고 명확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3점 척도는 결과를 보고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만족도 조사는 단순한 피드백 수집을 넘어, 우리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발전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사람들의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지 않으면 지속적인 발전은 어려울 수 있어요. 최근에는 SNS의 발달로 더 빠르고 많은 피드백을 받게 되고, 이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이러한 평가에 빠르게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더 증가했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도 여러분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발전하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빠른 평가와 올바른 조사 및 분석의 만족도 조사.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2025-05-13

[와이즈인컴퍼니 : 토픽 스토리] 제16호 : 키워드(스트레스해소)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5년 4월 2주차
 키워드(스트레스해소)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스트레스해소"입니다. 스트레스해소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인간이 생활 속에서 받는 여러 다양한 자극들 중 매우 약한 것은 지루함과 우울함을 느끼게 하며, 반면 매우 강한 자극은 불안과 당황, 심한 경우 질병까지 가져온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인생 속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스트레스에 대해 일정한 수준으로 작가하는 것 역시 사회생활을 보다 효과적으로 영위하는 데 필요한 것이랃. 그러므로 일련의 행동을 통하여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여 그것에서 벗어나는 것을 해소라는 단어로 표한할 수 있다(류록규, 1999)

  •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루는가의 여부에 따라 현대인들의 건강과 행복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적절히 스트레스를 받아들이고 반응하며 해소함으로써 우리의 육체, 정신적 건강을 지켜내야 것을 말한다(김우경, 2015).

참고문헌 : 여자중학생의 체육수업 재미요인이 스트레스해소 및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김보라미,2015),생활체육 검도수련이 스트레스 해소 및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최진석,2018)

출처 : 네이버 뉴스
[뉴스 검색 결과]

최근 스트레스해소와 관련된 뉴스 기사를 보니, 다양한 스트레스 원인에 맞춰 여러 방안들이 추진되고 있다는 소식이 많이 들리네요. 사람마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해소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어요. 그래서 요즘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도 많이 진행되고 있답니다. 특히 여름 휴가를 떠나는 이유 중 57%가 스트레스 해소라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도 기사 검색 결과와 동일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의 연구동향을 알아보자!

 

좋아요. 우선 스트레스해소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 보겠습니다! 국내에서의 스트레스해소에 관한 연구는 1974년에 발행된 학술논문이 시작이었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스트레스해소”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_2024년 제외)

 

2014년부터 최근 10년간 스트레스해소에 관해 발행된 학위, 학술논문의 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스트레스해소”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최근 10년간 국내 학위, 학술 논문 발행 수]

스트레스해소에 관한 논문의 수는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스트레스해소, 정말 중요한데 요즘은 왜 논문이 줄어들고 있을까요? 스트레스해소에 관한 연구가 어느 정도 자리 잡았기 때문일까요? 많은 연구가 이미 이 주제에 대한 기본적인 방법과 효과를 다루었기 때문에, 최근에는 논문 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어떤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거야?


텍스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서 말씀드릴게요. RISS에서 "스트레스해소"를 검색하였을 때 나오는 논문 중 제목에 "스트레스해소"가 포함된 국내논문만을 활용하여 텍스트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스트레스해소”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워드클라우드부터 살펴보도록 해요. 언급 빈도 상위 200개의 단어를 추출해서 그렸습니다. 스트레스해소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프로그램참여입니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해소를 위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어요. 또한, “참여는 스트레스해소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이나 실천적인 접근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여가”, “청소년”, “해소등의 주제로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체육”, “생활”, “방안인데요. 이 세 가지 단어는 스트레스해소와 정말 밀접한 관련이 있답니다. “체육은 신체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알려주고, “생활은 그런 신체 활동을 포함한 건강한 일상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해요. 그리고 방안은 이렇게 체육과 생활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이렇게 세 가지 요소가 함께 작용하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다음은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언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워드클라우드에서 확인했던 것과 동일하게 스트레스해소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방안"이 가까이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청소년", "운동", “치료" 같은 요소들도 스트레스해소와 연관되어있음을 보여주고 있어요.

분석 자료 출처 : RISS, 키워드 검색 결과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스트레스해소와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당연한 결과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사실 그렇지 않습니다.분석 결과를 통해 예기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답니다!

 

고진감래라는 사자성어처럼, 스트레스는 우리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겪는 도전이죠. 스트레스를 잘 이해하고 관리함으로써 더 나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스트레스해소에 효과적인 방안을 찾아낸다면, 더 나은 스트레스 관리를 실현할 수 있을 거예요!

 

저희 와이즈인컴퍼니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번 소식이 여러분께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2025-05-13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50호 : 만족도 조사 - 학습 프로그램을 하고 난 후!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5년 4월 1주차
 만족도 조사 - 학습 프로그램을 하고 난 후!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
멋진 대학교인걸! 이곳은 어디야?

 

이곳은 극동대학교에요! 1991년 류택희 박사에 의해 극동학원이 설립되고, 1997년 극동대학교 설립 인가를 받아 준공되었어요. 현재는 성실, 협동, 창조적인 교육을 통해 민족문화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학생들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어요!

 

또한 국제적 감각을 갖춘 세계 시민을 양성하고,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 융합 인재를 목표로 다양한 학문적 접근과 융합 교육을 제공한답니다. SMART-K 융합인재가 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교육 경험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이를 실천하며 세계로 도약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극동대학교

혹시 극동대학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어떤 일을 했어?


와이즈인컴퍼니는 극동대학교로부터 학습프로그램 수요 및 만족도 조사 의뢰를 받았어요. 와이즈인의 주특기인 통계조사 능력을 발휘하고 왔답니다!

 

현재 극동대학교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 프로그램들은 전공교육과정 외에 추가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에요. 전공 능력을 강화하거나 외국어 활용 능력에 도움 되는 등 많은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답니다! 만족도 조사 결과가 나오면, 학교 측은 학생들을 위해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정보들을 얻을 수 있겠지요?

 

이번 만족도 조사의 목적은 극동대학교 학생들의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및 만족도를 확인하여 더 나은 학습 프로그램 및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에요!


탁월한 수요 조사가 적절한 지원을 만듭니다.

그럼 만족도 조사는 어떻게 진행한 거야?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 설계표를 먼저 살펴볼까요? 이번 조사는 극동대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온라인 조사는 많은 학생들을 빠르게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오프라인 조사로 해당 조사를 진행했다면, 학생들을 찾아다녀야 하고, 조사하기에 어려움이 많았을 거예요! 그리하여 온라인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제작했고,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설문지는 어떻게 만들었니?

설문지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릴게요. 설문은 재학생, 신입생, 졸업생 등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질문지의 주요 문항과 세부 문항이 학생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추후 결과를 보여드릴 때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각각의 결과를 나타낼 수 있어요!


질문은 주로 프로그램 수강 여부, 수강 경로, 만족도, 비수강 이유, 희망 참여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 물어봐요. 그 내부에는 학생의 특성별로 세부적인 항목이 추가 구성되어 있답니다!

그렇구나! 그럼 조사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앞서 학생들을 여러 특성에 따라 나누었지요? 표를 이용해서 그 학생들의 답변을 세부적으로 보여드렸답니다. 그리고 질문에 따라서 적절한 그래프를 사용했어요. 아래의 예시를 봐주세요.

[표와 그래프 예시]

 

위의 가상 예시는 표와 막대그래프를 활용했어요. 막대그래프로 프로그램 참여의향 분포를, 표로는 학생의 특성(성별, 학년, 학과)에 따라 구분한 뒤 프로그램 참여의향을 보여드렸답니다. 이를 통해 한눈에 전체 학생들의 의향을 보면서도, 각 특성별 학생들의 생각도 알 수 있지요.


위의 표는 5점 점수 체계로 응답한 것을 3점  점수 체계로도 환산해서 함께 보여드린 결과에요. 일반적으로 5점 점수 체계는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로 이루어져 있어요. 여기서 추가적으로 매우 그렇지 않다 와 그렇지 않다 를 부정으로 묶고, 그렇다 와 매우 그렇다 를 긍정으로 묶어서 새로운 3점 점수 체계로도 나타냈답니다!

[표 예시]

 

또한 바라는 점과 같은 서술형 답안은 표로 정리하여 보여드렸어요. 해당 내용도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른 답안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구분해서 정리하면 각 특성에 맞게 잘 반영하고 개선할 수 있겠지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고객의 목소리는 점점 더 중요한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피드백은 단순한 의견을 넘어서, 비즈니스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는 한 사람의 평가가 순식간에 널리 퍼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학교나 기업은 이러한 피드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만족도 조사의 필요성을 외면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올바른 조사와 분석.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2025-04-04

[와이즈인컴퍼니 : 토픽 스토리] 제15호 : 키워드(학업스트레스)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5년 3월 4주차
 키워드(학업스트레스)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학업스트레스"입니다.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학업스트레스는 성적, 시험, 수업, 공부와 같이 학업과 관련된 일로 인해 오는 정신적 부담과 편하지 못한 심리 상태를 의미한다.(이지혜, 2018)
  • 학업스트레스가 학업과 관련해서 주관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로 최근 3개월 동안 사건이라고 하였다.(Campas, Fondacarod & Malcame,1988)
  • 학습자가 학업과 관련하여 가정이나 학교 사회에서 유발되는 좌절, 갈등, 억압, 불안으로 인해 받게 되는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말한다(김용래, 김태은, 2004)

 참고문헌 :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그릿(GRIT)과 대인관계의 매개효과(오명현, 2021)

출처 : 네이버 뉴스
[뉴스 검색 결과]

학업스트레스에 관한 뉴스 기사를 검색해 보았을 때, 많은 학교에서 학업스트레스를 해소하기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기사들을 볼 수 있었어요! 하지만 학업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인한 사건도 볼 수 있었답니다. 이러한 사건들을 막기위해 여러 학교들에서 학업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시행하는 거겠죠?


실제 연구도 기사 검색 결과와 동일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의 연구동향을 알아보자!

 

좋아요. 우선 학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 보겠습니다! 국내에서의 학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는 1997년에 발행된 학위논문이 시작이었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학업스트레스”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_2024년 제외)

 

2014년부터 최근 10년간 학업스트레스에 관해 발행된 학위, 학술논문의 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학업스트레스”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최근 10년간 국내 학위, 학술 논문 발행 수]

학업스트레스에 관한 학위논문은 매년 비슷한 정도로 논문이 발행되고 있는데요! 2019년을 기점으로 학술논문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2019년 이후로 학업스트레스와 관련된 연구가 증가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래서 어떤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거야?


텍스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서 말씀드릴게요. RISS에서 "학업스트레스"를 검색하였을 때 나오는 논문 중 제목에 "학업스트레스"가 포함된 국내논문만을 활용하여 텍스트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학업스트레스”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워드클라우드부터 살펴보도록 해요. 언급 빈도 상위 200개의 단어를 추출해서 그렸습니다. 학업스트레스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학업청소년입니다. 학업스트레스가 학업과 관련되어있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고, 청소년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처럼 학년별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자기효능감", "우울", "탄력성"인데요.이 세 가지 단어는 학업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요소들을 보여주는데요.자기효능감은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어떻게 유지하는지를 나타냅니다.자신감이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를 더 잘 견디고 극복할 수 있죠. 반면에, 우울은 학업스트레스가 학생들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보여줍니다.학업에서의 어려움이나 부담이 우울증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죠.마지막으로, 탄력성은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과 회복력을 의미해요.즉,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하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말합니다.이 세 가지 요소는 학업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극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언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워드클라우드에서 확인했던 것과 동일하게 학업스트레스를 중심으로 "학업" "청소년"이 가까이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기효능감", "부모", “적응" 같은 요소들도 학업스트레스과 연관되어있음을 보여주고 있어요.

분석 자료 출처 : RISS, 키워드 검색 결과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학업스트레스와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당연한 결과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분석 결과를 통해 예기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답니다!

 

"하늘의 별을 따려면 손을 뻗어야 한다는 속담처럼, 학업스트레스는 우리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겪는 도전이죠. 학생들이 마주하는 스트레스는 단순한 장애물이 아니라,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분석을 통해 이런 스트레스의 원인과 패턴을 파악하면, 더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답니다!

 

저희 와이즈인컴퍼니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번 소식이 여러분께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2025-03-28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49호 : 수요 조사 -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5년 3월 3주차
 수요 조사 -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이코노믹리뷰
와~ 이곳은 어디야?

 

여기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입니다! KISTI는 국가 과학기술 정보 분야의 전문연구기관으로서 국가 과학기술 진흥과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곳은 우리나라의 디지털 전환과 과학기술 혁신에 앞장서고 있어요. 이를 위해 많은 중소기업들을 돕고 있답니다! 

 

특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신뢰와 혁신을 모토로 삼고 있답니다. 이를 위해 KISTI는 국가 과학기술지식정보 수집·관리·공동활용체제를 구축하고, 국가 초고성능컴퓨팅 인프라를 개발·운영하며, 국가 전략기술 정보분석·지원체계를 확립하고 있답니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45

혹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어떤 일을 한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한국과학기술정보원에게서 의뢰를 받아 DX 서비스 솔루션 수요조사를 시행했어요! 사업의 향방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조사가 바로 수요조사입니다. 이를 와이즈인컴퍼니에게 맡겨주신 것은 정말 현명한 선택이에요!

 

DX 서비스 솔루션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야 조사에 대해 이해하기 편하실 거예요. 여기서 DX는 디지털 전환을 의미합니다. KISTI는 이전부터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해오고 있었어요. 그 노력의 일환이 바로 중소기업의 디지털 R&D 혁신 지원이랍니다.

 

DX 서비스 솔루션은 그중에서도 중소기업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기업의 기술/인력/프로세스 등을 디지털 시대에 맞게 전화하거나 강화하는 것을 돕는 것이에요.

 

그래서! 이번 조사는 현재 이 솔루션의 대상 기업들의 현황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수요를 조사하는 것이 목적이랍니다.


탁월한 수요 조사가 적절한 지원을 만듭니다.

조사 진행이 궁금해!

[조사 설계표 일부]


좋아요! 구체적인 조사 진행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게요. 먼저 조사 대상은 KISTI와 긴밀한 관계에 있는 패밀리 중소기업들이랍니다. 이들이 가장 먼저 DX 서비스 솔루션을 받을 대상이기 때문이에요.

 

그리하여 위 조건에 해당되는 천 곳이 넘는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시작했답니다. 온라인 조사는 와이즈인컴퍼니가 만든 설문조사/통계분석/자동리포팅 통합 솔루션 데이터인을 활용했어요. 큰 규모의 조사도 수월하게 수행할 만큼 데이터인은 튼튼하답니다!

설문지는 어떻게 만들었니?

설문지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릴게요. 먼저 사전 질문으로 대상 기업의 특성에 관해서 물어봤답니다. 예를 들어 업종이 무엇인지, 언제 어디에 설립된 회사인지 등이에요. 이는 추후 표본을 나눠서 세세하게 결과를 보여줄 때 활용할 수 있답니다.

 

그다음으로는 각 기업의 디지털 전환 단계에 대해서 물어봤어요. 이건 그 기업이 업무나 기술이 얼마나 디지털화되어 있는지, 직원들이 디지털을 다루는 것에 얼마나 익숙하고 능숙한지에 대해서 물어봤다고 이해하시면 된답니다. 즉, 이건 그 기업의 현황에 대한 질문이에요.

 

그리고 그 기업이 원하는 디지털 전환 서비스에 대해서 물어봤어요. 예를 들어, 기업마다 바라는 지원의 분야나 정도가 다를 수 있어요. 어떤 기업은 디지털 기기가 부족할 수 있고, 다른 기업은 디지털을 활용하는 역량이 부족할 수 있지요. 수요를 알기 위해서 꼭 조사해야겠지요?

 

아, 그 전에 이 기업이 디지털 전환 서비스를 원하는지도 물어봤답니다. 서비스를 원한다면 왜 원하는지, 원하지 않을 경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안다면 추후 서비스의 운영에도 도움이 될 거에요.

결과를 보여준 방법을 알려줘!

 

알겠습니다! 이번 조사의 결과를 시각적으로 보여준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먼저 표와 그래프입니다.

[표와 그래프 예시]

 

위 가상의 예시의 경우, 표와 함께 막대그래프를 활용했어요. 앞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에 사전 질문들이 있다고 언급했었지요? 그 질문에서 얻은 소재지에 대한 대답을 토대로 표본을 나누었답니다. 이 예시의 경우에는 소재지만을 이용했지만, 실제 결과에선 다양한 것을 기준으로 표본을 나누었어요.

[서술형 답안 예시]

 

위의 예시는 DX 서비스 솔루션에 관한 가상의 의견들이랍니다. 여러 의견들 중에서 많은 빈도를 보인 의견들을 정리한 거예요. 앞서 표와 그래프로는 담아내기 힘든 생각들을 표현할 수 있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병원에 가면 의사가 뭘 제일 먼저 물어보나요? ‘어디가 아파서 오셨나요?’라고 하지요? 환자가 어디가 아픈지 알아야 의사의 진료가 있을 수 있답니다. 어디가 아픈지 모르는데 적절한 처방을 할 수 있을 리 없지요.

 

이게 바로 수요 조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바구니에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이 넘치는지 모르는데 어찌 뭘 담을지 결정할 수 있을까요? 우선 내 바구니에 뭐가 담겨있는지 알아야 한답니다. 쓸모없는 물건을 담아놓고 좋아하는 것은 자기만족에 지나지 않아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뭐가 필요한지 생각하지 않고 행해진 지원은 정말 많아요~

적합한 지원을 위한 합리적인 수요 조사.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 이런 업무를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025-03-25

[와이즈인컴퍼니 : 토픽 스토리] 제14호 : 키워드(집단효능감)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5년 3월 2주차
 키워드(집단효능감)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집단효능감"입니다. 집단효능감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