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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50호 : 만족도 조사 - 학습 프로그램을 하고 난 후!

등록일

2025-04-04

조회수

1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5년 4월 1주차
 만족도 조사 - 학습 프로그램을 하고 난 후!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
멋진 대학교인걸! 이곳은 어디야?

 

이곳은 극동대학교에요! 1991년 류택희 박사에 의해 극동학원이 설립되고, 1997년 극동대학교 설립 인가를 받아 준공되었어요. 현재는 성실, 협동, 창조적인 교육을 통해 민족문화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학생들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어요!

 

또한 국제적 감각을 갖춘 세계 시민을 양성하고, 미래를 주도하는 창의 융합 인재를 목표로 다양한 학문적 접근과 융합 교육을 제공한답니다. SMART-K 융합인재가 될 수 있도록 의미 있는 교육 경험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이를 실천하며 세계로 도약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극동대학교

혹시 극동대학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어떤 일을 했어?


와이즈인컴퍼니는 극동대학교로부터 학습프로그램 수요 및 만족도 조사 의뢰를 받았어요. 와이즈인의 주특기인 통계조사 능력을 발휘하고 왔답니다!

 

현재 극동대학교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 프로그램들은 전공교육과정 외에 추가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에요. 전공 능력을 강화하거나 외국어 활용 능력에 도움 되는 등 많은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답니다! 만족도 조사 결과가 나오면, 학교 측은 학생들을 위해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정보들을 얻을 수 있겠지요?

 

이번 만족도 조사의 목적은 극동대학교 학생들의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및 만족도를 확인하여 더 나은 학습 프로그램 및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에요!


탁월한 수요 조사가 적절한 지원을 만듭니다.

그럼 만족도 조사는 어떻게 진행한 거야?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 설계표를 먼저 살펴볼까요? 이번 조사는 극동대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온라인 조사는 많은 학생들을 빠르게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오프라인 조사로 해당 조사를 진행했다면, 학생들을 찾아다녀야 하고, 조사하기에 어려움이 많았을 거예요! 그리하여 온라인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제작했고,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설문지는 어떻게 만들었니?

설문지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릴게요. 설문은 재학생, 신입생, 졸업생 등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질문지의 주요 문항과 세부 문항이 학생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추후 결과를 보여드릴 때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각각의 결과를 나타낼 수 있어요!


질문은 주로 프로그램 수강 여부, 수강 경로, 만족도, 비수강 이유, 희망 참여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 물어봐요. 그 내부에는 학생의 특성별로 세부적인 항목이 추가 구성되어 있답니다!

그렇구나! 그럼 조사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앞서 학생들을 여러 특성에 따라 나누었지요? 표를 이용해서 그 학생들의 답변을 세부적으로 보여드렸답니다. 그리고 질문에 따라서 적절한 그래프를 사용했어요. 아래의 예시를 봐주세요.

[표와 그래프 예시]

 

위의 가상 예시는 표와 막대그래프를 활용했어요. 막대그래프로 프로그램 참여의향 분포를, 표로는 학생의 특성(성별, 학년, 학과)에 따라 구분한 뒤 프로그램 참여의향을 보여드렸답니다. 이를 통해 한눈에 전체 학생들의 의향을 보면서도, 각 특성별 학생들의 생각도 알 수 있지요.


위의 표는 5점 점수 체계로 응답한 것을 3점  점수 체계로도 환산해서 함께 보여드린 결과에요. 일반적으로 5점 점수 체계는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로 이루어져 있어요. 여기서 추가적으로 매우 그렇지 않다 와 그렇지 않다 를 부정으로 묶고, 그렇다 와 매우 그렇다 를 긍정으로 묶어서 새로운 3점 점수 체계로도 나타냈답니다!

[표 예시]

 

또한 바라는 점과 같은 서술형 답안은 표로 정리하여 보여드렸어요. 해당 내용도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른 답안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구분해서 정리하면 각 특성에 맞게 잘 반영하고 개선할 수 있겠지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고객의 목소리는 점점 더 중요한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피드백은 단순한 의견을 넘어서, 비즈니스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는 한 사람의 평가가 순식간에 널리 퍼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학교나 기업은 이러한 피드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만족도 조사의 필요성을 외면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올바른 조사와 분석.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