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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53호 : 만족도 조사 - 어린이들을 위해!

등록일

202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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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5년 5월 3주차
만족도 조사 - 어린이들을 위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서울관광정보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다! 이곳은 어디야?

 

이곳은 서울상상나라에요! 서울상상나라는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체험을 배우면서 꿈과 행복을 키울 수 있도록 서울시가 마련한 공간이랍니다! 특히 행복을 디자인하는 어린이를 주요 개념으로 특화된 체험 전시가 많이 운영되고 있어요. 어린이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의 자세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아이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적극적으로 여러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부모님은 물론 선생님들의 사랑도 받고 있어요! 연령별, 주제별로 특색 있게 운영되는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항상 새롭고 유익한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서울상상나라는 어린이와 가족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 노력과 정성을 다하고 있답니다!

서울 광진구 능동로 216

혹시 서울상상나라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어떤 일로 서울상상나라에 방문했니?


와이즈인컴퍼니는 서울상상나라로부터 서울상상나라 관람객 만족도 조사 의뢰받았어요. 설문조사 및 분석 전문 기업인 와이즈인컴퍼니가 가장 자신 있는 조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조사는 서울상상나라에 방문했던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되는 조사였습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찾아오기 때문에, 서비스 운영은 잘 되고 있는지, 프로그램 참여 경험은 어땠는지 방문객들의 의견을 묻는 절차가 중요해요. 만약 개선해야 할 점들이 존재한다면 이유를 파악하고 보완해야 더 많은 어린이들이 즐겁게 전시를 체험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더 많은 만족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진행합니다!

조사는 어떻게 진행한 거야?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 설계표를 살펴보면서 설명드릴게요! 이번 조사는 2021년 서울상상나라 관람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이전의 뉴스레터 조사 방법 소개에서도 온라인 조사가 굉장히 자주 언급되었는데요! 그만큼 온라인 조사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어서 응답자의 편의성이 높습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이 온라인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분석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어서 자주 사용된답니다!

그렇구나! 그러면 만족도는 어떻게 산출했어?


이번 서울상상나라 관람객 만족도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 고객 만족도 모델을 기반으로 한 ‘PCSI 2.0’ 모델을 활용했답니다! ‘PCSI 2.0’ 모델은 고객의 기대와 실제 경험을 분석하여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론입니다. 이 모델은 공공기관의 서비스 품질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주로 설문조사와 통계 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서울상상나라 만족도 조사에서도 사용되었답니다!

PCSI 2.0 모델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해줘!

 

PCSI 2.0 모델을 적용한 서울상상나라 관람객 만족도 조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진행되었어요.

[모델 구성도]


크게 5가지의 주요 구성 요소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서비스 비교’, ‘서비스 품질’, ‘전반적 만족도’, ‘성과’, ‘사회적 책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소분류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해당 요소들을 통해 PCSI 2.0모델은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그럼 조사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이번 조사의 결과를 임의의 데이터로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나타내보았어요. 결과를 보여줄 때에는 관람객 차원별로 구분한 점수를 종합하여 아래의 예시 그래프처럼 나타내보았답니다!

[그래프 예시]

 

관람객 차원은 성별, 연령대, 거주지, 동반 아동 성별, 동반 아동 연령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었어요. 이렇게 분석을 진행하면, 세부 요소들의 특징도 파악할 수 있고, 전체적인 특징도 같이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그래프 예시]


위의 그래프는 서울상상나라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를 나타내는 예시 그래프에요. 해당 문항도 관람객 차원에 따라 성별, 연령대, 거주지, 동반 아동 성별 등에 따른 구분되어 진행되었답니다! 여기서는 도넛 차트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각 부분이 전체에서 얼마나 차지하는지 직관적으로 보여주었어요. 각 섹션의 크기나 색깔을 통해서 구성 비율을 쉽게 비교할 수 있답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결과를 빠르게 이해하고 핵심 포인트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은 해당 기업의 서비스 발전에 큰 힘이 됩니다. 만족도 조사를 통해 받은 피드백은 우리의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랍니다!

 

하지만 때로 응답의 신뢰성이 없거나 장난스럽게 작성되는 경우가 존재하지요. 이런 진지하지 않은 응답은 서비스 개선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만족도 조사가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답변해 주신다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올바른 응답 수집과 적절한 분석의 만족도 조사.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 이런 업무를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