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호 : 장애인 관람객의 목소리를 들려줘!

등록일

2024-01-11

조회수

7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1월 1주차
 장애인 관람객의 목소리를 들려줘!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국립항공박물관 홈페이지


와~ 이렇게 멋진 곳은 어디야?

이곳은 국립항공박물관이에요! 이곳은 국립박물관 중에서 최초로 항공 분야를 다루는 박물관이랍니다. 2020년 7월 5일에 개관했고, 이날은 바로 한인 비행학교 개교 100주년인 뜻깊은 날이에요!

국립항공박물관은 항공역사, 항공산업, 항공생활, 야외전시, 기획전시로 나눠서 국내외의 항공역사를 자세하게 소개한답니다! 이곳에는 실물 비행기 16대가 전시되어 있고, 여러 가지 체험도 가능해요.


서울 강서구 하늘길 177

혹시 국립항공박물관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어라? 그럼 넌 누구야?

안녕하세요
설문조사 및 분석 전문 서비스 기업, 와이즈인컴퍼니입니다.


지난 10월에 와이즈인컴퍼니의 리서치팀이 연구의 전문성과 조사솔루션의 신뢰성을 인정받아 2023년 국립항공박물관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박수~)


이번 조사는 박물관에 직접 방문한 방문객들에게 맞춤형 전시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를 만드는 조사에요. 당연히 어떤 방문객들이 찾아오고, 어떤 답변을 했는지 알기 위해서 답변자의 특성에 따라서 분류했답니다.


성별, 연령, 자녀 동행 여부, 장애인 여부, 방문 일시에 따라 여러 집단으로 나눠 설문조사를 진행했어요! 이 설문조사를 통하여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집단에게 뜻깊은 관람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했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설문조사의 계획이 정리되어 있어요!


와이즈인컴퍼니는 다음과 같이 조사를 계획하여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조사설계표와 표본 분포표의 일부분]



장애인 관람객들의 의견을 더 자세히 보고 싶어!


때로는 전체 응답자의 답변보다 특정 집단의 답변에 주목해야 할 때가 있지요. 예를 들어, 장애인 관람객들만의 고충은 다른 사람이 알아차리기 어려울 때가 있어요. 와이즈인은 그 경우도 생각했답니다!


응답자를 여러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의 설문 결과를 따로 분석할 수 있어요. 똑같은 하나의 질문에 장애인 집단과, 비장애인 집단의 답변이 어떻게 갈리는지 볼 수 있답니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설문지 중 장애인 관람에 대한 질문을 넣으면 돼요.


장애인 관련 질문에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답변이 어떻게 갈리는지 볼 수도 있습니다. 또는 특정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장애인으로 한정 지을 수도 있고요!




어떻게 관람객들과 설문조사를 진행했는지 궁금해!


와이즈인컴퍼니는 실제 관람객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직접 만나는 면접조사를 진행했어요. 전문적이고 오랜 경력을 가진 면접조사원분들의 진행으로 아무 문제없이 조사가 이루어졌답니다! 특히 관람객 여러분들을 한 분도 놓치지 않도록 양 출입구에 설문조사 장소를 마련했어요. 그리고 조사에 참여해 주신 고마운 관람객 분들에게 작은 선물도 증정했답니다!



서술형 문항의 답변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그럼요! 한눈에 보기 편하게 할 수 있어요. 이번 조사의 서술형 문항은 박물관 기타 개선사항이었답니다. 이 답변들 중에 많이 나온 키워드들을 워드 클라우드로 시각화해서 한눈에 볼 수 있어요.

관람객 여러분은 더 많은 체험을 원하시고, 편의시설과 장애인에 대해서 언급을 해주셨네요! 물론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분석은 설문조사의 답변을 하나씩 살펴보며 행해질 거랍니다.
[서술형 워드 클라우드 예시]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이번 조사 솔루션은 여러 집단의 목소리를 듣고, 그것들을 활용해서 분석하는 능력이 중요했습니다. 각 집단의 의견에 적절하게 비중을 두어서 분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서, 이 집단은 왜 이런 의견을 냈는지 추론하는 거예요.

설문조사 솔루션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제대로 된 설문조사를 하는 것입니다.
주춧돌이 단단해야 기둥을 세울 수 있는 것처럼, 올바른 분석을 위해선 맹점 없는 설문조사가 필요해요. 와이즈인은 온라인 조사뿐 아니라, 오프라인 조사에서도 역량을 드러내고 있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설문조사 솔루션은 이러한 뒷받침이 잘 안되고 있어요~ 
한 사람 한 사람의 응답이 중요한 조사.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