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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4호 : 통행량 조사 - 손님, 어디로 가시나이까?

등록일

2024-04-05

조회수

4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4월 1주차
 통행량 조사 - 손님, 어디로 가시나이까?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선진엔지니어링
와, 이 멋진 건물은 뭐야?

 

이 건물은 선진엔지니어링에서 실시설계한 것들이에요! 선진엔지니어링은 1975년에 설립되어서 지금까지 다양한 건축에 참여해오고 있어요. 다양한 기관에서 성과를 인정받고, 수상을 하기도 했답니다.

 

선진엔지니어링은 토목과 건축분야에서 설계 서비스와 감리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어요. 국내뿐 아니라 해외까지 그 이름을 알리고 있으며, 1만 건이 넘는 프로젝트가 그들의 성과를 보여준답니다!

경기도 과천시 과천대로7길 20

혹시 선진엔지니어링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컴퍼니는 무슨 일로 선진엔지니어링에 간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선진엔지니어링으로부터 설문조사 능력을 인정받아 통행량 및 설문조사 의뢰를 받았어요! 이건 특정 지역을 오가는 사람들과 차량을 조사하는 것이랍니다. 어떤 이용자가, 어떤 출입구를 통해서, 어떤 시간대에 오가는지를 알아보는 거예요.

 

통행량 조사 정보는 추후 이 지역을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답니다. 당연히 사람이 적게 다니는 장소보다는 사람이 많이 다니는 장소에 상업시설, 부가시설 등을 짓기 좋겠죠.


통행량 조사는 개발의 첫걸음입니다.

그러면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을 조사했어?

와이즈인컴퍼니는 하루 동안 특정 장소의 출입구에서 대기하면서, 오가는 사람들에게 설문 조사를 요청했답니다. 출입구가 여러 곳이기에, 여럿으로 나뉘어서 대기했어요. 조사 시간은 7시부터 19시까지였습니다.

 

오가는 사람, 즉 이용자의 범위에는 직원과 방문객이 모두 포함됩니다.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면, 동승자의 인원수도 조사했어요. 출발지와 오고 갈 때의 이동 수단을 모두 조사했답니다.

 

이후 설문지를 모은 뒤, 오가는 차량과 사람의 수를 전산화해서 정리하는 작업을 수행했답니다. 이 데이터는 시간별로 나누어져 있어요. 아래는 설문지의 예시랍니다.

실제 통행량 조사는 어떻게 진행했어?


특정한 날짜와 장소를 정해서 계획한 일정에 따라 해당 장소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조사 사진]


쌀쌀한 날씨에 수고해 주신 조사원분들의 역할이 컸답니다. 이분들은 해당 면접조사에 대한 안내사항들을 교육받으신 숙련된 조사원분들이에요! 응답자분들이 착오하지 않도록 도와주셨답니다. 이 역시 면접 조사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지요.


면접 조사의 특징에 대해서 다들 기억하시나요? 면접 조사는 조사원분들이 조사를 독려하기 때문에 높은 응답률이 장점이랍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응답자분들이 착오하는 것을 방지하고, 궁금증에도 바로바로 답해드릴 수 있어요.

통행량 조사에 대해서 더 알려줘!


통행량 조사, 도로 교통량 조사 등 모두 말은 조금씩 다르지만, 핵심은 같아요. 특정 지점이나, 지역을 통과하는 차량이나 보행자를 조사하는 것이지요. 통행량, 교통량에 관한 정보는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앞서 지역 개발에 대해서 언급했었던 것처럼요.

 

좀 더 세부적인 활용으로 들어간다면, 오가는 사람들의 연령대, 성별, 직업, 목적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학생들이 선호하는 시설과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시설은 차이가 있지요.

 

예를 들어, 양쪽에 각각 음식점이 들어간다고 생각해 봅시다. 학생들은 점심 급식을 먹으니 분식집 등 간식을 파는 음식점이 인기가 좋을 것입니다. 반면 직장인들은 점심 식사, 회식을 할 수 있는 음식점이 인기가 좋겠지요.

 

차량의 교통량을 활용하는 다른 방법도 있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도로교통방송에서 이걸 활용해요. 명절 때마다 우리는 어떤 도로가 막히고, 어떤 도로가 뻥 뚫릴지 찾아보지요? 교통량 정보는 단기적으로는 지금 막히는 도로를 알아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답니다.

 

장기적인 방향으로 생각해 보면, 물류량이 많은 도로나 노선을 찾아서 그곳을 더 크게 확장하거나, 증설하는 사업을 계획할 수 있어요. 도로는 국가의 혈관이라고 하는 만큼, 통계가 중요한 곳에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답니다.

차량의 통행량을 조사하는 것은 사람의 통행량을 조사하는 것과는 다른 방법을 사용한답니다. 앞서 와이즈인은 사람이 조사 대상일때는, 이분들이 왜 오가는지 이유를 알아야 했기 때문에 출입구에서 기다리면서 직접 면접 조사를 시행했었어요.

 

그러나 단순하게 오가는 차량의 종류와 양을 조사해야 한다면, 사람이 아닌 교통 카메라를 활용할 수 있답니다. 요즈음은 차량을 인식하는 인공지능과 프로그램이 더욱 발달한 만큼 빠른 처리 속도는 물론이고 어쩌면 사람 이상의 정확도를 보여줄 수도 있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고대 로마는 없어졌지만, 그 도로는 남아있는 것처럼, 잘 만든 도로는 수천 년을 간답니다. 그리고 도로를 적절한 위치에 만들기 위해서는 통행량에 관한 조사가 중요하지요. 또한, 도로는 다른 부가시설로도 이어집니다.

 

오가는 사람과 물량의 양, 종류, 이유를 아는 것은 통행량 조사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조사 방법은 상황과 목적에 따라서 달라져야 하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여러 가지 관점을 모두 바라보는 리서치는 흔치 않아요~

기초를 가진 조사와 장기적인 관점.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