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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6호 : 실태조사 - 중소기업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을 알려줘!

등록일

2024-04-19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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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4월 3주차
 실태조사 - 중소기업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을 알려줘!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매일일보   
이번엔 어디에 간 거야?

 

와이즈인컴퍼니가 향한 곳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랍니다! 이곳은 1978년 제정된 중소기업진흥법에 기초하여 설립되었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설립 이후부터 중소벤처기업과 관련된 정책을 연구하고 제시함으로써 우리 경제에 이바지했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혁신, 전문성, 소통, 청렴을 중요 가치로 삼고 있어요. 그리고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혁신성장 선도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중간 목표로 삼고, 궁극적으로는 중소벤처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경제의 주역으로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경상남도 진주시 동진로 430

혹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이번엔 무슨 일을 했니? 통계분석? 설문조사?


와이즈인컴퍼니가 이번에 받은 의뢰는 바로~ (두구두구두구두구)

실태조사랍니다!


실태조사 역시 여러 곳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와이즈인컴퍼니의 주특기랍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이전부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게서 여러 가지 의뢰를 매년 받아왔고, 함께하는 실태조사 역시 처음이 아니에요!

 

이번에 수행한 실태조사의 이름은 중소벤처기업 규제혁신 동향조사입니다. 즉, 중소벤처기업과 관련된 규제가 무엇이 있는지 조사하고, 그 기업들에게 규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조사했답니다.

 

규제는 안전이나 공익을 위해서 필요한 때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도 완벽한 규제는 존재하지 않지요. 상황이 바뀌면, 규제도 달라져야 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싶어 한다면, 중소기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 규제를 완화하는 등의 여러 가지 지원이 필요하겠지요. 실태조사는 바로 이런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추후 중소벤처기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정책을 연구하는 데 사용하는 거예요.


실태조사는 정책 연구의 밑바탕입니다!

실태조사는 어떻게 진행한거야?
[조사설계표 일부]

조사설계표의 일부분을 보면서 설명해 드릴게요! 조사에 참여해 준 중소벤처기업은 400여 개 회사랍니다. 조사 방법은 설문지를 통해 여러 가지 수단을 썼어요. SMS와 이메일은 온라인 조사이고, 유선은 전화 조사에 해당하지요.

 

또한 사전 질문을 통해서 표본이 되는 회사들을 특성에 따라 나누었어요. 기업의 소재지, 매출액, 직원 수, 업종 등이 그 기준이었답니다. 이 정보는 추후 결과를 보여줄 때 어떤 기업의 특성이 이러한 대답을 하게 만들었는지 분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같은 특성의 기업이 같은 대답을 한 것이 있다면, 그 질문은 주의 깊게 살펴봐야겠지요.

기업들에게 무엇을 물어봤는지가 궁금해!


이번 실태조사의 질문들은 중소기업과 규제에 관련된 질문들입니다. 질문은 총 수십 개로 이루어져 있고, 이것들은 몇 개의 항목으로 분류할 수 있어요. 그 중 일부 항목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중소기업 규제 체감도와 대응 현황은 현재 중소기업이 인식하는 규제의 정도와 그것에 대한 대응방법을 물어보는 문항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규제들이 사업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도 물어보고요.

 

중소기업의 규제 전망은 추후 규제의 방향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예상을 물어봅니다. 이 항목은 중소기업이 규제에 가진 시각을 알 수 있는 항목이지요. 전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거나, 부정적으로 바라봤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도 물어봅니다.

 

중소기업의 규제 중 개선이 필요한 것은 말 그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항목에선 기업들이 느끼기에 개선이 필요한 규제와,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개선되었으면 좋겠는지를 물어본답니다.

 

신산업 분야 규제 애로사항은 신산업과 규제에 관한 항목입니다. 신산업을 개척하고자 하는 벤처기업들이 예상하기에 어떤 규제가 방해되고, 개선이 필요할지 물어본답니다.

조사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조사 결과는 기본적으로 표와 그래프를 활용해서 보여드렸답니다. 앞서 표본을 여러 가지 특성으로 나누었다고 언급했었지요? 그 특성에 따라서 집단을 나누고, 각 집단마다 표와 그래프를 그리기도 했지요. 아래 예시의 경우 지역에 따라서 표본을 나눴답니다.

[표와 그래프 예시]


추가로, 건의사항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항들은 서술형 답변들로 보여드렸답니다. 이걸 통해서 중소벤처기업들이 가진 구체적인 의견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이 결과들을 토대로 정책점과 시사점을 제안하여 이슈포커스를 발간하였답니다!

[이슈 포커스 예시]

이를 통해서 중소벤처기업 규제환경의 전망과 현재 애로상황 등을 알 수 있어 앞으로의 규제혁신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좋은 인사이트가 될 수 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여우와 두루미’라는 이솝우화를 아시나요? 다른 사람에게 호의를 베풀 때는 그 사람의 처지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지 않는다면 나의 호의가 남에게는 악의로 받아들여질 수 있답니다.

 

그래서 실태조사가 중요합니다. 나의 상황만큼 다른 사람의 상황을 잘 파악해야 서로 오해가 생기지 않을 수 있어요. 사업도, 지원도, 발전도 모두 단단한 실태조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다양한 사업의 밑바탕이 되는 실태조사.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