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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혁신조사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8월 4주차빅데이터 – 큼지막한 데이터도 분석할 수 있어?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로봇기술로봇? 이곳은 어디야?이곳은 한국로봇산업협회랍니다! 한국로봇산업협회(KAR)는 1999년에 설립된 이래로 우리나라의 로봇산업 발전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어요. KAR의 목표는 로봇산업 강국 도약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단체가 되는 거랍니다!
이를 위해 산업활성화 기반구축, 핵심사업 추진, 회원사 지원체계 강화를 전략으로 삼고 있답니다. 그 핵심사업으로 회원사를 위한 R&D 사업, 인력양성사업, 로보월드 및 국제협력사업, 표준 및 조사통계 사업 등 여러 가지를 진행하고 있어요.
와! 그럼 와이즈인은 어떤 일을 한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티브릿지코퍼레이션과 협력하여 KAR의 의뢰인 2022 빅데이터 활용 로봇 분야 채용 동향 및 특이점 분석을 수행했어요. 이는 로봇 분야 채용 동향 분석이 목적이랍니다. 이 분석 자료는 나중에 산업 발전을 위해서 사용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기업에서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알게 된다면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준비가 수월해지겠지요. 또는 이전의 조사자료가 있다면 그것과 비교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산업이 나아가도 있는지 알아낼 수도 있고요.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처럼, 빠르고 정확한 정보는 중요하답니다.
어떻게 분석을 진행했니?
온라인 채용 포털의 정보와 채용 공고를 아주 많이 수집하는 것이 분석의 시작이었답니다. 수십만 건의 채용 공고 중 로봇 분야 채용 공고 수만 건을 골라내고, 이 공고들을 분석하기 시작했지요.
먼저 로봇 분야 채용 공고를 분류합니다. 크게 로봇 분야로 묶일지라도, 그 내부에선 세부적으로 분야가 갈리기 마련이에요. 예를 들어, 로봇의 하드웨어를 만드는 것과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은 차이가 있지요.
그 이외 연봉이나, 연차 등의 정량적 자료들은 평균이나 표준편차 등의 기술 통계량을 활용해서 보여줄 수 있어요. 기업의 소재지, 기업이 원하는 구직자의 학력 등도 나타낼 수 있지요.
그러나 정성적 자료를 분석하는 것은 단순한 방법으로는 할 수 없답니다. 이 경우, 자료가 많으므로 분석은 빅데이터 분석의 성격을 띱니다. 이를테면 그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같은 것은 정리하기 어렵지요. 어디에선 ‘시간을 잘 지키는 인재’를 원하고, 어디에선 ‘학생처럼 잘 배우는 사람’을 원한다고 적었을지도 모르니까요.
그러면 정성적 자료는 어떻게 분석한 거야?
비정형 형태의 텍스트 데이터(이메일, 웹 페이지, 텍스트 문서 등)의 양이 많다면, 이걸 일일이 보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요. 그래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전처리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들은 빅데이터를 다루는 것과 연결되어 있어요. 먼저 텍스트마이닝을 통하여 언어를 분해해요. ‘은’, ‘는’, ‘이’, ‘가’ 같은 조사는 핵심적인 키워드에 전혀 해당하지 않지요. 이런 말들을 걸러내는 것이랍니다.
[텍스트 마이닝 예시]
다음 과정은 토픽 모델링이에요. 이건 문서를 이루는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문서에서 주제를 도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계적 분석방법이랍니다. 이걸 이용해서 문서들을 주제별로 분류할 수 있어요. 이 경우, 채용 공고들을 분류하는 데 사용하지요.
잠재 디리클레 할당(LDA)은 주어진 문서의 숨겨진 주제를 추론하는 확률 모델 알고리즘이랍니다. 이걸 이용해서 문서 전체의 주제, 각 문서별 주제 비율, 그리고 각 주제에 포함될 단어의 분포를 알아낼 수 있답니다.
이 이후, 각 키워드가 얼마나 언급되었는지 빈도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를 기준으로 할수도 있고, 각 주제별로 할 수도 있으며, 하나의 채용 공고를 기준으로 할 수도 있어요.
결과는 어떤 방식으로 나오니?
앞서 분석들을 통해서, 채용 공고들을 직무 관련 하위 주제별로 나눌 수 있게 되었어요. 이 주제들은 기존에는 보이지 않았으며, 분석을 거쳐 비슷한 키워드를 공유하는 것을 기준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각 주제들이 전체에서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는지 보여드렸답니다. 또 각 주제별로 조명하면서 설명했어요. 그 주제는 어떤 키워드를 담고 있으며, 전체에서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특이사항이 있는지를 보여줬답니다.
[주제별 비중 예시]
이 예시 데이터를 보시면, 서로 가까운 주제들끼리는 거리가 가깝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원이 클수록 더 비중이 높은 주제에요. 이 경우, 1번 주제가 오른쪽의 키워드에서 얼마나 큰 비중을 가졌는지 나온답니다.
마지막으로는 전체 자료에서 키워드의 빈도를 보여드렸어요. 이 분석은 매년 시행했었기에, 과거의 분석 결과와 함께 비교하면서 보여드렸답니다. 이것을 보면 로봇 분야에서 무엇이 각광받는지, 어떤 것이 상승세고, 하락세인지 파악할 수 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과거에는 저장매체의 한계 때문에 단편적인 소량의 데이터만으로 분석을 진행해야 했지요. 시간이 지나면서, 저장매체의 성능이 상승하자 우리는 대량의 풍성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이지요.
데이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분석하는 난이도는 상승합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기계학습, 인공신경망, 그리고 앞서 언급한 데이터 마이닝 등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방대한 양의 정보에서, 정말 가치 있는 정보를 찾거나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할 정도의 역량을 가진 회사는 흔치 않아요~
빅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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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청렴도 조사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8월 3주차통계분석 - 코로나19 속 소상공인 생존기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서울경제와! 이곳은 어디야?여기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에요! 이곳은 경기도의 소상공인, 전통상인, 자영업자들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또한 단순히 지역을 넘어서, 전국의 사람들을 위해서 정책을 연구하고 제안하고 있어요!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불경기를 맞은 이후 더더욱 노력하고 있답니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소상공인 지원으로 지역 경제를 선도하고, 선순환하는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이를 위해 지역경제성장기반 구축, 골목상권 경쟁력 강화, 전문역량 강화를 운영 방향으로 잡고 있어요! 혹시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사업의 이용 활성화에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기여하고 있답니다!
우와! 그러면 와이즈인은 어떤 의뢰를 받은 거니?
와이즈인컴퍼니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으로부터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동향 분석 및 매거진 발간 연구 의뢰를 받았어요! 분석과 그 결과를 매거진의 형태로 정리하는 것. 이건 와이즈인컴퍼니가 자신있는 것이랍니다!
2020년대 초반, 어떤 일이 있었는지 기억하시나요? 전 세계에 영향을 줄 정도로 커다란 일이 있었지요. 바로 코로나19랍니다. 이 전염병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았었지요. 이는 사람의 생명뿐 아니라, 우리 생활과 경제에도 큰 영향을 끼쳤어요.
특히 경제적인 면을 더 들여다본다면, 코로나19로 생겨난 비대면 문화로 타격을 받은 분야도 있고, 수혜를 받은 분야도 존재하지요. 이번 의뢰는 바로 그 시기의 소상공인들이 경제적으로 어떤 동향을 보이는지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소상공인들이 어려워하는 점과 힘들어하는 점을 조사하고, 그것을 지원해 주어 극복하게 하는 정책을 연구하고 제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정책 연구와 제안이라는 열매를 맺기 위해선 실태조사라는 뿌리가 단단해야 한답니다.
그렇구나! 그럼 조사는 어떻게 진행했어?
분석할 데이터는 다음과 같아요. 경기도, 소상공인 관련 국가승인통계자료, 신용카드 이용 매출 데이터, 통신사 기반 유동인구 데이터, 경기도시장상권서비스 제공 데이터입니다.
다음은 분석 설계 과정이에요. 와이즈인컴퍼니의 연구원들과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의 연구원들의 모여서 분석 방법에 관해 논의하고 협의했답니다. 어떤 것을 중심적으로 분석할 것인가, 어떤 내용은 꼭 포함되어야 하는가, 그 결과물은 어떻게 나타낼 것인가 등이지요. 그리하여, 분석 수행 로드맵이 수립되었답니다.
첫 번째로 경기도 고유의, 특히 소상공인을 위한 지표를 개발하였답니다. 본 지표 개발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은 “경기도 소상공인의 경제적 상황”이에요. 따라서 신용카드 이용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점포 수와 같은 부가적인 정보를 보조지표로 함께 활용해 소상공인의 경제적 상황을 분석하는 데 사용하였어요! 같은 데이터를 분석해도 다른 지표를 사용한다면 보는 사람의 생각이 달라져요. 그래서 분석 결과를 나타내는 지표는 신중하게 선정해야 한답니다.
두 번째, 경기도 생활 밀접업종 현황 보고서는 현재 경기도의 소상공인에 관한 데이터를 모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랍니다. 경기도 전체, 각 시군, 상권, 업종별로 소상공인의 현황을 손쉽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에요. 아래 예시는 경기도의 시 중에서 점포 수 상위 3개 시와 하위 3개 시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그래프 예시]다른 두 가지에 대해서도 알려줘!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동향은 분기마다 발간되었어요. 이건 경기도의 소상공인에 대한 다양한 지표들을 포함하고 있답니다. 이에 더해서, 소상공인에 관한 지표뿐만 아니라 경기도의 경제 관련 지표들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경기도의 고용, 물가, 금융, 고용 지표가 바로 그것이에요. 이 지표들은 경기도의 각 시 별로도 나타나 있답니다.
그리고, 경기도 경제 이슈 브리프는 매달 발간되었답니다. 여기에는 소상공인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 그리고 소상공인을 위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브리프는 사람들이 간단하게 볼 수 있도록 제작되었답니다. 아래는 와이즈인컴퍼니에서 제작한 현황 보고서와 경제 이슈 브리프 양식이에요!
[보고서 및 브리프 양식 예시]
우와~ 깔끔하고 눈에 띄는 디자인이지요? 당연히 정확한 분석이 제일 중요하지만, 깔끔한 디자인이 추가되면 독자들이 더 편하게, 집중해서 보고서를 볼 수 있을 거예요. 시각적인 요소는 정보 전달의 효과를 극대화한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일란성 쌍둥이는 똑같이 자라날까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일란성 쌍둥이를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성장 환경에 따라서 키와 체격에 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데이터도 이와 같아요. 동일한 데이터를 다루더라도, 분석 방법과 해석에 따라서 결과는 얼마든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목적과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고, 적용하며, 검토해야 해요. 무조건적으로 올바른 방법은 없으나, 오류와 왜곡을 만드는 많은 방법들은 존재합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통계 분석은 왜곡된 분석의 가능성을 주의 깊게 생각하지 않고 있어요.
분석은 적절한 방법과 함께.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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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SI 2.0 공공기관 만족도
PCSI 1.0 모델의 고객만족도 평균 지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절대점수가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여 체감지수와 차이가 있다는 문제점을 발견. 시대환경의 변화에 따른 모델 개편의 필요로 2015년 개편하여 PCSI 2.0 모델을 도입하였습니다. 전반적 고객만족 외에 서비스품질, 서비스 비교평가, 사회적책임지수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만족도를 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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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SI 1.0 공공기관 만족도
PCSI 1.0 평가모델의 개념적 구조는 만족모형, 선행요인모형, 성과모형 세 가지 평가 측정항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중 만족모형(전반적 만족, 요소만족, 사회적만족)을 통해 공공기관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선행요인과 성과모형을 통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