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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59호 : 만족도 조사 - 중부대학교, 교육의 가치를 다시 묻다!

등록일

2025-10-27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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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5년 10월 4주차
 만족도 조사 - 중부대학교, 교육의 가치를 다시 묻다!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
멋진 대학교인걸! 이곳은 어디야?

 

이곳은 중부대학교에요! 1983년 이영수 목사에 의해 중부학원이 설립되었고, 1993년 3월 1일에 중부대학으로 개교한 뒤 1995년 중부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답니다. 지금은 충청캠퍼스와 고양창의캠퍼스를 두고 전공별·지역별 특성화 교육을 펼치고 있어요.


중부대학교는 ‘자유, 진리, 창조’의 교훈 아래, 자유민주적 가치를 존중하고 인류애를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하며 국가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를 바탕으로 바른인재, 전문인재, 창의인재를 인재상으로 삼고,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중심에 둔 교육을 실천하고 있죠.


또한, 학생성장에 초점을 맞춰 경험 기반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과 창의·융합형 교육, 학생친화적 학습환경 구축 등 학부교육 혁신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협력, 산학연계, 글로벌 교류 등을 바탕으로 미래를 주도할 인재를 키워내고 있답니다!

충남 금산군 추부면 대학로 201

혹시 중부대학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어떤 일을 했어?


와이즈인컴퍼니는 중부대학교로부터 2024년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 종합분석 의뢰를 받아, 와이즈인의 주특기인 정확하고 체계적인 통계조사 능력을 발휘해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했답니다!


중부대학교는 재학생, 학부모, 졸업생, 교원, 직원, 산업체 등 다양한 교육수요자를 대상으로 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를 통해 교육과정,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해 만족도와 개선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지요. 이는 앞으로 교육 품질을 높이고, 학생과 대학 구성원, 산업체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이번 만족도 조사의 목적은 재학생, 학부모, 졸업생, 교원, 직원, 산업체의 중부대학교 교육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더 나은 교육 프로그램과 환경을 제공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정확한 수요 조사가 최적의 지원을 만듭니다.

그럼 만족도 조사는 어떻게 진행한 거야?

[ 조사 설계표]


이번 조사는 중부대학교의 재학생, 학부모, 졸업생, 교원, 직원, 산업체 관계자 등 다양한 교육수요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온라인 조사는 많은 사람들을 쉽고 빠르게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만약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면, 각 집단을 찾아다녀야 하는 번거로움과 시간적 어려움이 컸겠죠.


그래서 이번에는 무기명 온라인 설문지를 제작·실시했고, 학교 홈페이지 공고와 학부 행정실의 협조를 통해 모든 참여자에게 조사 참여를 안내했습니다!

설문지는 어떻게 만들었니?

설문지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릴게요. 설문은 재학생, 신입생, 졸업생, 학부모, 교원, 직원, 산업체 등으로 구분하여 진행되었어요. 질문지의 주요 문항과 세부 문항이 대상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추후 결과를 보여드릴 때 집단별 특성을 반영하여 결과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계함으로써 중부대학 교내의 다양한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어요!

그렇구나! 그럼 조사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앞서 학생들을 여러 특성에 따라 나누었지요?
표를 이용해 각 집단의 응답 결과를 세부적으로 보여드렸을 뿐만 아니라, 질문의 특성에 맞추어 t-검정과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했답니다. 또한 결과를 보다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문항별로 적절한 그래프를 함께 제시했습니다.


아래의 예시를 봐주세요.

[만족도 조사 그래프 예시]


위의 가상 예시는 표와 막대그래프를 활용했어요. 막대그래프로 프로그램 참여의향 분포를, 표로는 학생의 특성(성별, 학년, 학과)에 따라 구분한 뒤 프로그램 참여의향을 보여드렸답니다. 이를 통해 한눈에 전체 학생들의 의향을 보면서도, 각 특성별 학생들의 생각도 알 수 있지요.


또한, 단순 교차표 제시에 그치지 않고, t-검정과 분산분석(ANOVA)을 통해 집단 간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했습니다! 응답 결과는 표와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집단별 경향과 의미 있는 차이를 직관적으로 보여드릴 수 있죠

[서술형 답변 표 예시]

 

또한 바라는 점과 같은 서술형 답안은 표로 정리하여 보여드렸어요. 해당 내용도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른 답안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구분해서 정리하면 각 특성에 맞게 잘 반영하고 개선할 수 있겠지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고객의 목소리는 점점 더 중요한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과 피드백은 단순한 감상이 아니라, 앞으로의 방향을 결정짓는 핵심 자료가 됩니다.


특히 디지털 시대에는 한 사람의 평가가 빠르게 전파되기 때문에, 대학이나 기업은 이러한 피드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만족도 조사의 필요성을 간과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답니다.


체계적으로 설계된 온라인 설문, 다양한 집단의 목소리 수렴, 통계적 분석(t-검정, ANOVA)까지 올바른 조사와 과학적 분석. 이 모든 과정을 꼭 체크해서 선택하세요!